IDE SCSI SATA 구성 (1)


여기서 말하는 IDE, SATA 는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규격을 나타냅니다. 컴퓨터 버스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연결방식은 서로 다른 규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하드디스크를 이용하려면 그에 맞는 규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IDE (a.k.a. PATA) (Intergrated Drive Electronics)

PATA(Paralle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라고 불리기도 하며 가장 구형 규격의 연결방식입니다. 병렬 ATA라고도 부릅니다. ATA는 굳이 직역하자면 '고급 기술 결합'이라는 이상한 용어가 탄생하지만 하드디스클 연결하기 위한 방식이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구형인 만큼 다른 연결 방식에 비해서 전송속도가 느리지만 버전별로 속도가 다르긴 합니다. E-IDE라 해서 일반 IDE보다 향상된 버전도 있습니다(2002년에 단종되었습니다.) 최근에는 ATA-5,6,7,8 까지 나와서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하며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SATA(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IDE 방식이 발전되어 나온 규격으로 PATA규격보다 향상된 전송속도와 연결방식을 제공합니다. 직렬 ATA라고도 부르며 이 역시 버전이 나누어지는데 SATAT 1은 초당 150MB SATA 2는 300MB/s 가 최고속도 입니다. 이 외에도 SATA 3, 노트북을 위한 mSATA 등 다양한 버전들이 있고 속력역시 많이 발전되서 4GB/s 의 속도를 가진 고성능 버전도 있습니다.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스카시'라고 국내에서 일컫습니다. 소형컴퓨터의 주변기기 연결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표준 중 하나로 주로 서버나 워크스테이션과 같이 일반적이지 않은 하드디스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SCSI는 일반적으로 상용화된 컴퓨터의 메인보드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해야하며 가격이 비쌉니다. 최근들어 SCSI를 대체하여 SAS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SAS 6Gbps, SAS 12Gbps 규격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SCSI에 비해 월등히 긴 전송가능폭을 가졌습니다. (SCSI는 미터단위도 못간다는..?)

이러한 방식을 이용해서 HDD, SDD와 같은 하드디스크를 연결합니다.

추가로 아래에 SSD의 설명을 간략히 덧붙입니다. 





SSD(Solid State Drive) 

일상생활에서 특히 노트북의 저장장치로 각광받고 있는 하드디스크입니다. 읽어들이는 속도, 즉 데이터 입/출력 속도가 빠른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아무리 느려도 500MB/s 정도의 입출력 속도를 자랑합니다. (HDD는 약 200MB/s). 더해서 읽는 속도가 빠른만큼 부팅속도도 빨라서 고성능 프로세스에 많이 장착되는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흠이 있긴합니다. 맥북이나 젠북의 주요 하드디스크로 사용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