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는 기본적으로 gnome window를 GUI 환경으로 설정해서 설치할 수 있지만 윈도우와 비슷한 KDE데스크탑 환경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초기 리눅스 설치시에 설정해주면 되는 부분인데요. KDE데스크탑과 gnome 데스크탑의 가장 큰 차이는 설정의 정도에 있겠습니다. gnome은 가벼운 설정을 추구하는 반면 KDE는 윈도우와 같이 이것저것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죠. gnome은 왜 설정못하냐 라고 물으실 수도 있겠습니다. gnome에서도 역시 설정 가능한 부분은 KDE도 마찬가지지만 리눅스에서 gnome 데스크탑을 활용하신다면 그래도 조금은 가벼운 환경을 추구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사족입니다...>_<)




이번 포스팅에서는 Client(클라이언트)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KDE데스크탑을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설치할 KDE데스크탑 그룹패키지를 확인합니다.


$ yum grouplist | grep KDE



대소문자를 반드시 구분해서 KDE데스크탑 그룹패키지를 설치해줍니다. 


$ su -c 'yum -y groupinstall "KDE Plasma Workspaces"'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시간이 5~15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KDE데스크탑으로 부팅하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자동로그인이 되어있다면 전체설정>사용자>자동로그인 끔  으로 자동로그인을 해제해주셔야 합니다. 


$ reboot



리부트를 하고 접속화면이 뜨면 centos 를 눌러 비밀번호 입력화면을 띄웁니다. 그리고 로그인 버튼 옆에 설정버튼을 누르면 KDE Plasma 작업공간으로 설정을 변경하고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KDE데스크탑 작업환경으로 로그인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놈클래식으로 연습하다보니 익숙하지 않은 환경이네요 >_<



KDE데스크탑에서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재부팅하게되면 이미 설정된 KDE Plasma 작업공간으로 부팅되므로 다시 그놈 클래식으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 Recent posts